Pages

Tuesday, October 13, 2020

애플, 5G 탑재 '아이폰12' 4개 모델 공개…한국선 30일부터 판매(종합2보) - 연합뉴스

juraganluempang.blogspot.com

밀리미터파 5G 지원…테두리가 화면과 직각 이루는 디자인

충격 잘버티는 '세라믹쉴드' 장착…자석으로 액세서리 부착 '맥세이프' 도입

화면만 줄인 '미니' 모델·사진 기능 강화한 '프로' 모델

아이폰12와 아이폰12 미니. [애플 제공=연합뉴스, 재배부 및 DB 금지]

아이폰12와 아이폰12 미니. [애플 제공=연합뉴스, 재배부 및 DB 금지]

(샌프란시스코=연합뉴스) 정성호 특파원 = 애플이 13일(현지시간) 초고속 이동통신 서비스인 5세대 이동통신(5G)을 지원하는 신형 '아이폰12' 시리즈를 공개했다.

애플은 이날 온라인 스트리밍으로 신제품 발표 행사를 열고 처음으로 5G를 지원하는 아이폰인 아이폰12 시리즈를 선보였다.

아이폰12 시리즈는 전작인 아이폰11보다 1개 모델이 더 늘어나 소형 모델인 5.4형 아이폰12 미니, 기본형인 6.1형 아이폰12, 프리미엄 라인업인 6.1형 아이폰12 프로와 6.7형 아이폰12 프로맥스 등 4개 모델로 출시된다.

팀 쿡 애플 최고경영자(CEO)는 "오늘은 아이폰에 새로운 시대가 시작되는 날"이라며 5G가 초고속으로 데이터를 다운로드·업로드하고 고화질 동영상 스트리밍과 더 반응이 빠른 게이밍, 실시간 상호작용 등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 미국선 진짜 5G로 불리는 밀리미터파 서비스 제공

아이폰은 5G 중에서도 더 빠른 고속 통신을 제공해 '진짜 5G'로 불리는 '밀리미터파' 서비스를 지원한다.

미국에서는 최대 이동통신사인 버라이즌과 협력해 처음으로 밀리미터파 서비스인 '버라이즌 5G 울트라 와이드밴드'를 제공하기로 했다.

버라이즌에 따르면 이 서비스는 최대 다운로드 속도가 4.0Gbps, 최대 업로드 속도가 200Mbps에 달한다.

한스 베스트버그 버라이즌 CEO는 그동안 대부분 소비자가 5G 커버리지의 확대와 5G의 약속된 성능, 좋아하는 기기 등을 기다리며 관망세를 유지해왔지만 "아이폰과 함께 그런 기다림은 끝났다"고 말했다.

베스트버그 CEO는 "5G가 이제 막 현실이 됐다"며 뉴욕, 시카고, 로스앤젤레스(LA) 등 이미 울트라 와이드밴드가 도입된 도시 외에도 올해 말까지 필라델피아, 샌프란시스코 등을 추가해 미국 내 60개 도시에서 이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 기본형 아이폰12는 어두운 환경서 촬영기능 강화…크기만 줄인 아이폰12 미니

아이폰12는 외관에서도 종전 제품과 차별화돼 '아이패드 프로'처럼 알루미늄 테두리(프레임)가 화면과 직각을 이루는 디자인을 채택했다. 새로운 5G 안테나들을 수용하기 위한 설계라는 게 애플의 설명이다.

또 기본형 아이폰12의 경우 아이폰11보다 두께가 11% 얇고 부피는 15% 작으며 무게는 16% 가볍다.

아이폰12와 아이폰12 미니. [애플 제공=연합뉴스, 재배부 및 DB 금지]

아이폰12와 아이폰12 미니. [애플 제공=연합뉴스, 재배부 및 DB 금지]

슈퍼레티나 XDR 디스플레이에는 아이폰11보다 2배 많은 픽셀이 들어가고, 하이다이내믹레인지(HDR) 콘텐츠의 경우 최대 밝기가 거의 2배로 높아졌다.

아이폰12에는 또 스마트폰 칩으로는 처음 5나노미터 공정 기술이 적용된 새로운 칩 'A14 바이오닉'이 탑재된다. 어떤 스마트폰 칩보다 최대 50% 빠른 중앙처리장치(CPU) 속도, 최대 50% 빠른 그래픽처리장치(GPU) 속도를 지원한다고 애플은 밝혔다.

또 전면 디스플레이에는 나노세라믹 크리스털을 적용한 '세라믹 쉴드'를 장착해 아이폰11보다 떨어뜨렸을 경우 금이 가지 않고 충격에 견디는 성능이 4배 향상됐다고 애플은 밝혔다.

'스마트 데이터 모드'는 5G의 속도가 필요 없는 작업을 할 때는 자동으로 4G로 전환해 전력 소모를 줄였다가 필요하면 다시 5G로 바꿔준다.

아이폰12에는 또 밝은 F1.6 조리개 값의 초광각·광각 등 2개 카메라 렌즈가 장착돼 어두운 저(低)조도 환경에서도 전작보다 27% 개선된 촬영 성능을 발휘한다.

무선충전에 쓰이는 충전코일 주변에 자석을 설치한 '맥세이프'도 새로 도입된다. 이 자석은 무선충전 때 충전코일과 충전기의 위치가 어긋나 제대로 충전이 되지 않는 것을 막는 것은 물론 자석을 이용해 스마트폰 케이스나 지갑 등을 아이폰 뒷면에 부착할 수 있게 해준다고 애플은 밝혔다.

'맥세이프'를 이용해 아이폰을 충전하는 모습. [애플 제공=연합뉴스, 재배부 및 DB 금지]

'맥세이프'를 이용해 아이폰을 충전하는 모습. [애플 제공=연합뉴스, 재배부 및 DB 금지]

충전용 어댑터와 유선 이어폰은 함께 제공하지 않기로 했다. 다만 전송·충전 속도가 향상된 'USB-C 라이트닝 케이블'은 제공된다.

애플은 또 이날 화면 크기가 5.4인치인 '아이폰12 미니'도 발표했다. 아이폰12 미니는 칩·카메라·디스플레이 등의 스펙·기능은 아이폰12와 똑같으면서 크기만 줄인 제품이다.

◇ 아이폰12 프로에는 전문가급 사진·동영상 촬영기술 탑재

아이폰12 프로와 아이폰12 프로맥스는 진보된 사진·동영상 촬영·편집 성능에 초점을 맞춘 모델들이다. 전문 사진가나 영화 감독·다큐멘터리 제작자 등을 겨냥했다.

아이폰12 프로에는 초광각·광각·망원 등 3개 카메라 렌즈가 탑재돼 최대 4배의 광학 줌이 가능하고, 머신러닝과 컴퓨터 연산을 이용한 사진 촬영 기술인 '딥 퓨전'은 사진의 디테일과 텍스처(질감)를 개선하면서 노이즈는 최소화한다고 애플은 설명했다.

아이폰12 프로와 아이폰12 프로맥스. [애플 제공=연합뉴스, 재배부 및 DB 금지]

아이폰12 프로와 아이폰12 프로맥스. [애플 제공=연합뉴스, 재배부 및 DB 금지]

또 증강현실(AR)에 이용되는 3차원 공간 인식을 위한 '트루뎁스 카메라'도 적용됐다. 여기에 빛을 이용해 주변 공간의 깊이를 인식하는 '라이다'(LiDAR) 스캐너 기술을 접목해 향상된 AR 경험을 제공하고 주변이 어두운 곳에서도 사진·동영상의 초점을 더 빨리, 정확하게 맞출 수 있게 된다.

아이폰12 프로맥스는 한걸음 더 나아가 최대 5배의 광학 줌에, 저조도 환경, 또는 달리는 차 안에서 사진을 찍을 때 손 떨림이나 차량의 흔들림으로 사진이 흐려지는 것을 방지하도록 카메라 센서가 상하좌우로 미세하게 이동하는 광학 이미지 안정화(OIS) 기술을 채택했다.

또 더 확대된 픽셀과 빠른 조리개 값으로 저조도 환경 촬영 성능을 전작보다 87% 향상시켰다고 애플은 밝혔다.

아이폰12 프로 모델들에 적용되는 카메라. [애플 제공=연합뉴스, 재배부 및 DB 금지]

아이폰12 프로 모델들에 적용되는 카메라. [애플 제공=연합뉴스, 재배부 및 DB 금지]

프로 모델들에는 또 올해 말 '애플 프로로(ProRaw)' 기능이 도입돼 컴퓨터 연산으로 처리·가공된 이미지 외에 이런 가공을 거치기 전의 원본(raw) 이미지도 함께 제공한다.

또 스마트폰으로는 처음으로 가장 발전된 HDR 녹화 기술로 평가되는 돌비비전 HDR 녹화 기능도 갖게 된다.

프로 모델은 테두리에 의료 등급의 스테인리스 스틸 소재를 쓰고 정밀 가공한 후면 유리를 사용하는 등 소재를 고급화했다.

한국은 미국 등 1차 출시국에 포함되지 않았지만 아이폰12와 아이폰12 프로의 경우 이보다 1주일 늦은 이달 30일부터 구입할 수 있게 된다. 아이폰12 미니와 아이폰12 프로맥스는 이보다 늦게 출시될 것으로 보인다.

가격은 아이폰12의 경우 109만원부터, 아이폰12 미니는 95만원부터, 아이폰12 프로는 135만원부터, 아이폰12 프로맥스는 149만원부터 각각 시작한다. 저장 용량은 아이폰12·아이폰12 미니의 경우 64GB, 128GB, 256GB 등 세 가지, 아이폰12 프로는 128GB, 256GB, 512GB 등 세 가지 옵션이 있다.

'딥 퓨전' 기능을 적용해 아이폰12로 촬영한 사진. [애플 제공=연합뉴스, 재배부 및 DB 금지]

'딥 퓨전' 기능을 적용해 아이폰12로 촬영한 사진. [애플 제공=연합뉴스, 재배부 및 DB 금지]

sisyphe@yna.co.kr

Let's block ads! (Why?)

기사 및 더 읽기 ( 애플, 5G 탑재 '아이폰12' 4개 모델 공개…한국선 30일부터 판매(종합2보) - 연합뉴스 )
https://ift.tt/33VOHRB
비즈니스

No comments:

Post a Comment